맛집 · 먹거리

계절별 사찰음식

청정지역 2018. 2. 12. 19:40

              





 

애쑥 튀김

재료

배추1/2포기,무, 늙은 호박(중간 크기) 1/2개씩, 고춧가루 1컵, 찹쌀가루1/2컵, 물 2컵, 다진 생강 2큰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

① 배추는 소금에 절여 3 cm 길이로 썬다.
② 늙은 호박은 껍질을 벗기고 속씨를 파낸 뒤 3~4cm 크기로, 0.7cm 두께로 썬다. 무도 같은 크기로 썰어 호박과 함께 소금 약간과 고춧가루 1/2큰 술을 넣어 버무린다.
③ 찹쌀가루에 분량의 물을 부어 잘 섞고 한소끔  끊인 뒤 적당히 식으면  나머지 고춧가루와 소금을 넣고 잘 섞는다.
④ ③에 배추 무 생강을 넣어 잘 버무린 뒤 항아리에 꼭꼭 눌러담고 우거지를 빈틈없이 덮은 다음 돌을 얹는다.
⑤ 이틀 후에 삼삼한 소금물을 만들어 끓여 식힌 뒤 항아리에 부어 삭힌다.

다식

재료

송화가루 1컵, 콩가루 1컵, 흑임자가루 1컵, 서여(마)가루 1컵, 녹말가루 1컵, 설탕 1컵, 물 1컵, 꿀 1컵, 오미자물 2큰술, 참기름 2큰술
  

만드는 법

① 검은깨는 씻어서 타지 않게 볶아 가루를 내어 체에 친다.
② 콩은 씻어 물기를 뺀 다음 약한 불에서 서서히 볶아 절구에 빻아 껍질을 벗겨 버리고 알맹이를 절구에 다시 빻아 고운 체에 내린다.
③ 녹두는 곱게 갈아 외올베에 걸러 뽀얀 물을 짜내어 앙금을 가라앉혔다가 웃물은 따라내고 말린 가루를 빻아서 고운 체로 친다.
④ 서여가루는 파는 곳에서 가루로 만들어 준다.
⑤ 송화가루는 파는 것을 삿 쓰면 좋다.
⑥ 오미자는 씻어서 하루 전에 물을 부어 진하게 우려내어 걸러 놓는다.
⑦ 설탕과 물을 넣고 끓이다가 반으로 줄면 꿀을 넣어 식힌다.
⑧ 흑임자가루는 서로 잘 붙지 않으므로 찜통에 살짝 찌면 색이 검어지고 끈기가 생기며 까끄러운 맛도 없어진다.

▶ 흑임자가루에 집청꿀을 3큰술 넣고 기름이 나와 반질하게 될 때까지 쳐서 한 덩어리가 되도록 하여 밤톨만하게 떼어 다식판에 꼭꼭 눌러 박아낸다.
▶ 송화가루에 집청꿀을 4큰술 넣고 고루 섞어 한 덩어리가 되도록 하여 다식판에 꼭꼭 눌러서 박아낸다.
▶ 콩가루에 집청꿀을 4큰술 넣고 고루 섞어 한 덩어리가 되도록 하여 다식판에 꼭꼭 눌러서 박아낸다.
▶ 녹말가루에 오미자물 2큰술을 넣고 집청꿀 2큰술을 넣어 고루 섞어 한 덩어리가 되도록 하여 다식판에 꼭꼭 눌러서 박아낸다.
▶ 서여가루에 집청꿀을 4큰술 넣고 고루 섞어 한 덩어리가 되도록 하여 다식판에 꼭꼭 눌러서 박아낸다.

참가죽 찹쌀 옹심이

재료

말린 참가죽 100g, 찹쌀가루 2컵, 다시마 약간, 무 200g, 물 10컵, 청장 10큰술


만드는 법

① 참가죽은 봄철에 새순이 나오면 채취한 후 바로 삶아서 말린 다음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 보관해 둔다.
② 참가죽을 무와 다시마를 넣고 푹 삶는다.
③ 참쌀가루에 소금을 약간 넣고 익반죽하여 옹심이를 만든다.
④ 무와 다시마를 건져서 적당한 크기로 썰어서 넣는다.
⑤ ②에다 ③을 넣고 옹심이가 떠오를 때까지 끓이다 청장으로 간을 한다. 죽을 부어서 얇게 지져낸다.

▶ 스님들이 한 달에 두 번 정도 삭발하고 영양 보충이 필요할 때 드시는 별식이다.

토란탕


재료

토란 400g, 다시마 약간, 들깨즙 10컵, 청장 3큰술


만드는 법

① 토란은 아린 맛이 있고 껍질을 벗길 때 손이 가렵기 때문에 씻지 않고 껍질을 벗긴다. 이때 쌀뜨물에 담가 두었다가 소금물에 살짝 삶아 조리하면 독성과 미끈미끈한 기가 없어진다.
② 들깨즙에 다시마를 넣고 약한 불에서 서서히 끓이다가 다시마 국물이 우러나면 토란을 넣고 무르도록 끓인 후 청장으로 간을 한다.

고사리 두부탕


재료

고사리 150g, 두부 1/4모, 들깨즙 3컵, 소금 2큰술, 붉은고추 1개, 멥쌀가루 1큰술, 표고버섯가루 1큰술


만드는 법

① 말린 고사리는 미지근한 물에 담궈 불린 후 연해질 때까지 약한 불에서 충분히 삶는다.
② 고사리는 6-7Cm 길이로 손질하여 둔다.
③ 두부는 3-5Cm로 썰고, 붉은고추는 어슷썰기해 둔다.
④ 들깨즙에 멥쌀가루를 풀어서 끓기 시작하면 고사리를 넣어 약한 불에서 충분히 끓인다.
⑤ 충분히 끓으면 두부를 넣고 소금과 표고버섯가루로 간을 하고 붉은 고추를 넣는다.

표고버섯 양념구이


재료

마른 표고버섯 150g, 진간장 2큰술, 조청 1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참깨 1작은술, 표고버섯가루 1작은술


만드는 법

① 표고버섯을 비지근한 물에 설탕을 넣고 충분하게 불린 다음 가둥을 제거한다.
② 버섯의 두꺼운 부분에 +자로 칼집을 넣는다.  
③ 양념장을 만들어서 표고버섯을 재어 둔다.
④ 팬에 기름을 둘러 달군 다음 양념된 버섯을 넣고 양쪽으로 노릇노릇하게 지져낸다.

▶ 석쇠에 구워내면 더욱 담백한 맛이 난다.

들깨생콩가루칼국수


재료

밀가루 2컵, 생콩가루 1컵, 물 2/3컵, 들깨즙 10컵, 애호박 1/2개, 표고버섯 4개, 청장 2큰술


만드는 법

① 밀가루와 생콩가루를 미지근한 물로 반죽하여 오래 치댄 다음 밀대로 얄팍하게 밀어서 채썬다.
② 애호박은 소금으로 간하여 볶고, 표고버섯은 간장으로 간을 하여 볶아 둔다.
③ 냄비에 들깨즙을 넣고 끓이다가 칼국수를 넣고 국물이 넘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끓이다가 청장으로 간을 한다.
④ 완성되면 그릇에 담고 볶아 놓은 호박과 표고버섯을 고명으로 얹는다.

▶ 밀가루와 콩가루를 함께 반죽하면 국수가 쉽게 퍼지지 않는다.

민들레나물

재료

민들레 200g, 들깨가루 1작은술, 청장 1작은술, 들기름 1작은술, 깨소금 1작은술


만드는 법

① 민들레(꽃이 피지 않은 것 선택)는 씻어서 물기를 뺀다.
② 냄비에 물을 넉넉히 넣고 끓기 시작하면 소금을 약간 넣고 데친 후 냉수에 헹궈서 꼭 짠다.
③ 넓은 그릇에 삶아 놓은 민들레를 넣고 청장과 들깨가루를 넣고 간이 배도록 살살 주무른 후 깨소금, 들깨가루를 넣어 무친다.

돌나물 김치

재료

돌나물 200g, 보리 삶은 물 1컵, 고춧가루 2큰술, 미나리 3뿌리, 소금 1½ 큰술, 생강즙 1작은술


만드는 법

① 돌나물은 손질하여 깨끗히 씻어 둔다.
② 미나리는 다듬어서 씻은 후 2Cm 길이로 썰어서 준비해 둔다.
③ 보리쌀은 푹 ?아서 국물을 받쳐서 식힌 다음 고춧가루, 생강즙, 미나리를 넣고 소금으로 간을 하여 둔다.
④ 미나리는 소금에 절이지 않고 사용한다.
⑤ ①, ②를 한 켜씩 얹고 ③을 끼얹는 식으로 두어 번 정도 나누어서 한 후 실온에서 하루쯤 둔 뒤에 먹는다.

참가죽 장아찌

재료

참가죽 400g, 고추장 4컵


만드는 법

① 참가죽은 나무에서 딴 즉시 연한 잎을 떼어 씻은 다음 물기를 빼고 찜솥에 살짝 쪄서 식힌다.
② 넓은 소쿠리에 얇게 펴서 꾸덕꾸덕하게 말린 다음 고추장에 버무린다.
③ ②를 항아리에 꼭꼭 눌러서 담고 위에는 고추장을 넉넉하게 덮는다.

머위잎 된장무침

재료

머위대 300g, 된장 2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깨소금 1큰술, 청장 1작은술


만드는 법

① 머위대는 어릴 때 잎과 같이 먹을 수 있기 때문에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살짝 데친 후 찬물에 헹궈 껍질을 벗겨 물기를 꼭 짠다.
② ①의 나물에 된장, 고춧가루를 넣고 주물러서 애벌 무친 다음 청장과 깨소금, 참기름을 넣고 무친다.

민들레 김치

재료

민들레 200g, 고춧가루 1큰술, 붉은고추 2개, 찹쌀풀 2큰술, 생강 1쪽,
감초물 2큰술, 들깨죽 1큰술, 소금 1큰술


만드는 법

① 민들레를 깨끗이 씻어서 소쿠리에 받쳐둔다.
② 붉은 고추는 갈아 놓는다.
③ 찹쌀풀, 감초물, 들깨죽에다 고춧가루와 갈아 놓은 붉은고추,
생강을 넣어 양념을 버무린 후 준비해 둔 민들레를 넣고 되도록 무르지 않게 무친 후 통깨를 뿌린다.

▶ 민들레는 우리 몸 각 기관의 조화를 이루는 작용을 한다. 소화, 강장, 정화작용과 함께 피부병에 좋다.
뿌리째 김치를 담갔을 때는 익혀 먹어야 하지만, 잎으로만 담근 경우에는 즉시 먹으면 더욱 맛있다.

소리쟁이 나물

재료

소리쟁이 200g, 청장 1작은술, 고춧가루 약간, 참깨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만드는 법

① 소리쟁이는 이른 봄 쑥과 함께 일찍 나온다. 어린 잎을 캐서 깨끗이 손질해 씻고 소쿠리에 건져 물을 뺀다.
② 냄비에 넉넉하게 물을 부어서 끓기 시작하면 소금을 약간 넣어 소리쟁이를 살짝 데친 후 냉수에 여러 번 헹구어 꼭 짠다.
③ 그릇에 삶은 소리쟁이를 넣고 청장과 고춧가루를 넣어 주물러 애벌 무친 후 간이 배면 깨소금, 참기름으로 양념한다.

죽순장아찌

재료

죽순 10개, 진간장 5컵, 생강3쪽


만드는 법

① 죽순은 껍질째 쌀뜨물에 푹 삶아 껍질을 벗긴 후 차게 식혀 물기를 뺀 다음 항아리나 유리병에 차곡차곡 담고 돌로 꼭 눌러 둔다.
② 진간장은 미리 한번 끓여 차게 식힌 후 죽순이 잠길 정도로 붓는다.
이때 생강도 편으로 썰어서 함께 넣는다.
③ 4-5일쯤 지나면 간장을 따라내고 다시 끓여서 식힌 후에 붓는다.
이런 식으로 2-3회 반복하고 1개월쯤 삭힌 후 먹는다.

▶ 삭은 죽순은 식성에 따라 깨소금이나 다른 양념으로 무쳐서 먹기도 한다.

당귀 생절이

재료

당귀 200g, 고춧가루 2큰술, 설탕 1큰술,
식초 1큰술, 깨소금 1큰술, 소금 1작은술


만드는 법

① 당귀잎은 잎이 넓으므로 먹기 좋은 크기로 손질해서 깨끗이 씻어 둔다.
② 넓은 그릇에 고춧가루, 설탕, 식초, 소금, 깨소금을 넣고 버무려 둔다.
③ ②의 양념에다 미리 준비해 둔 당귀잎을 넣고 으스러지지 않도록 살살 무친다.
미리 양념에 버무려 두지 말아야 한다.

▶ 당귀는 한약재이며 피부를 부드럽게 하는 성분이 있다.

상추 불뚝 김치

재료

불뚝상추 200g, 찹쌀풀 1/2컵, 감초물1/2컵, 홍고추 2개, 풋고추 2개, 소금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통깨 1작은술, 생강 1쪽


만드는 법

① 종 오른 상추를 밑둥부터 껍질을 벗기고 방망이나 칼등으로 자근자근 두드려 씻어 쓴맛을 뺀다.
② 풋고추와 홍고추는 씨를 빼고 썬다.
③ 찹쌀풀에 감초물, 다진 생강, 채썬 고추, 고춧가루, 소금을 넣어 양념을 만든 다음 손질해 둔 불뚝상추를 넣고 버무린다.

▶ 상추는 고갱이와 함께 통째로 담가야 아삭아삭 씹는 맛이 별미다

우엉김치


재료

우엉 200g, 배 100g, 미나리 2줄기, 고춧가루 1큰술, 풋고추 1개, 홍고추 1개, 찹쌀풀 1큰술, 소금 1작은술, 통깨 약간


만드는 법

① 우엉은 흙을 씻은 후 껍질을 벗기고 어슷하게 썰어서 식초물에 담가 두었다가 소금으로 간한다.
② 배와 미나리도 같은 길이로 썰어서 준비해 둔다.
③ 홍고추, 풋고추는 반으로 갈라서 씨를 제거하고 우엉 길이와 같이 채썬다.
④ 찹쌀풀에 소금, 고춧가루, 생강 다진 것을 넣고 혼합한 다음 절여 둔 우엉을 꼭 짜서 ②, ③과 함께 버무린다.

▶ 우엉을 식초물에 담가 두면 아린 맛과 변색을 막을 수 있다.

깨순 겉절이

재료

깨순 200g, 청장 1½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식초 1작은술, 통깨 1작은술, 설탕 1작은술


만드는 법

① 깨순은 어린 모종 속음으로 선택하여 다듬어서 물을 넉넉하게 하여 씻는다.
② 넓은 그릇에 청장, 고춧가루, 식초, 통깨를 넣어 양념장을 만든 후 준비해 둔 깨순을 넣어서 살살 버무린다.

 

 


 
 
    


   


'맛집 · 먹거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절음식 3가지 레시피  (0) 2018.02.13
오징어,무우,김치  (0) 2018.02.12
굴 떡국  (0) 2018.02.11
불고기 낙지 전골  (0) 2018.02.10
홍어삼합  (0) 2018.0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