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인 · 고전사

枸杞子(구기자)의 效能(효능)과 傳說(전설)

청정지역 2018. 4. 8. 17:34

枸杞子(구기자)效能(효능)傳說(전설)

, 열매, 줄기, 뿌리는 藥材(약재)使用(사용)한다.

老化防止(노화방지), 脂肪肝(지방간) 治療(치료) 效果(효과)가 있다.

구기자의 효능 및 구기자 복용방법  

中國(중국) 노나라 때 한 管理(관리)各地(각지)民政(민정)을 두루 살피고 나서

朝廷(조정)으로 다시 돌아오는 길에 어떤 고을에 들렀을 때의 일이다.

얼굴색이 불그스름한 15,6()쯤 되어 보이는 少年(소년)이 손에 회초리를 들고

老人(노인)을 쫓아다니고 있었다. 老人(노인)은 머리카락이 희고 이가 다 빠져 80~90()

되어 보였다. 少年(소년)이 뒤따라가며 매를 치려 하니 老人(노인)

必死的(필사적)으로 달아나며 잘못했다고 빌고 있었다.

 

管理(관리)() 光景(광경)을 보고는 몹시 화가 나서 少年(소년) 앞으로 다가서며

"야 이놈아, 너는 三綱五倫(삼강오륜)도 모르느냐.

어째서 老人(노인)()보이려 하느냐"며 꾸짖었다.

少年(소년)은 눈도 깜짝하지 않고 "이놈은 나의 曾孫子(증손자).

내가 나의 曾孫子를 꾸짖고 있는 중이니 相關(상관) 마시오"라며 堂堂(당당)하게 말했다.

管理(관리)少年(소년)自身(자신)을 놀린다고 생각하고는 허리에 찬칼까지 빼들었다.

少年(소년)管理(관리)에게 自身(자신)의 나이는 372세라고 말하고

自初至終(자초지종)說明(설명)했다.

 

"우리 집에는 代代(대대)()해오는 좋은 藥材(약재)가 있는데 一生(일생)을 먹으니

이렇게 늙지 않았는데, 曾孫子(증손자) 녀석은 나의 말을 듣지 않고 ()을 먹지 않아

90()白髮(백발)이 성성하고 이도 다 빠지고 눈도 귀도 멀었다오.

當身(당신)도 늙기 싫으면 내말을 들으면 좋을 것이오." 管理(관리)는 몹시 궁금해져서

그게 어떤 ()인지 물었다.

 

"내가 먹은 藥材(약재)[枸杞子(구기자)]라는 것이오. 오래 먹으면 身體(신체)健康(건강)해지고

皮膚(피부)潤澤(윤택)해지며 발걸음도 가벼워지고 어린아이처럼 젊어집니다."

"枸杞子(구기자)는 어떻게 먹는지요?" "丁月(정월)에 뿌리를 캐서 二月(이월)에 달여 먹고,

三月(삼월)에 줄기를 잘라서 四月(사월)에 달여 먹고, 五月(오월)에 잎을 採集(채집)하여

六月(유월)()로 끓여 마시지요. 七月(칠월)에는 꽃을 따서 乾燥(건조)시켜

八月(팔월)에 먹으며, 九月(구월)收穫限(수확한) 열매는 十月(시월)에 달여 먹습니다.

 

枸杞子(구기자)는 꽃, 열매, 줄기, 뿌리 모두를 藥材(약재)로 쓰며 四時四節(사시사철)

服用(복용)했더니 젊음을 오래 維持(유지)하게 됐지요." 管理(관리)는 집으로 돌아와

少年(소년)이 이야기한대로 枸杞子(구기자)服用(복용)했더니 果然(과연)

젊음을 維持(유지)하고 長壽(장수)할 수 있었다고 한다.

 

[枸杞子(구기자)] ()부터 民間(민간)에서 [滋養强壯劑(자양강장제)]로 많이 活用(활용)됐다.

東醫寶鑑(동의보감)에는 枸杞子(구기자)는 그 性質(성질)이 차며 맛은 쓰고 無毒(무독)하다고 했다.

허리를 ()하며 皮膚(피부)潤澤(윤택)해지고 눈과 精神(정신)을 맑게 한다.

精氣(정기)()하며 長服(장복)하면 長壽(장수)한다고 記錄(기록)돼 있다.

 

[藥理的(약리적)]으로는 肝臟(간장) 疾患(질환)效果(효과)가 좋은데 특히,

脂肪肝(지방간)治療(치료) 豫防(예방)하며 視力減退(시력감퇴), 頻尿(빈뇨),

스태미너 不足(부족), 老化(노화) 등에 뚜렷한 效果(효과)가 있다.



 

   

   

'명인 · 고전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왕과 강태공  (0) 2018.04.09
개나리의 전설  (0) 2018.04.08
효불효교(孝不孝橋)  (0) 2018.03.31
요임금과 왕비  (0) 2018.03.26
음심(淫心)과 탐심(貪心)  (0) 2018.0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