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 · 좋은글

충남 공주 계룡산 동학사 길상암 대웅전 주련

청정지역 2022. 1. 28. 17:53

계룡산 동학사 길상암 대웅전

충남 공주 계룡산 동학사 길상암 대웅전 주련

忠南 公州 鷄龍山 東鶴寺 吉祥庵 大雄殿 柱聯

길상암은 동학사의 암자로 1975년 신축되었습니다.

 

 

 

  

  

  

  

 

 

             山堂靜夜坐無言           산당정야좌무언

             寂寂寥寥本自然           적적요요본자연

             何事西風動林野           하사서풍동림야

             一聲寒雁唳長天           일성한안여장천

 

             虛空可量風可繫           허공가량풍가계

             無能盡說佛功德           무능진설불공덕

 

             산당의       고요한 밤   말없이       앉았으니

             고요하고    고요하여    본래의       자연인데

             무슨 일로   서풍은       임야를       흔들고

             장천에       외기러기    슬피 울고   있는가?

 

             허공세계    무게 달고   바람 묶는   재주라도

             부처님의    크신 공덕   다 말할 수  없으리라.

 

 

       【解說】

       이 길상암 대웅전 주련은 기둥이 여섯 개인 까닭에 주련이 여섯 개 붙어 있으

       나 앞의 사구게는 새벽 종송에 나오는 게송이고 그 다음도 새벽 종송에 나오는

       사구게 중 뒷 구절만 두 구절을 붙였으나 앞의 게송과는 내용의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앞의 게송은 남송(南宋) 시대 스님인 야보도천(冶父道川 ?~?)의 선시입니다. 

       야보(冶父) 스님은 속성이 적(狄)씨로 곤산(昆山) 출신이라 합니다. 

       여기서 '父'는 '보'로 읽습니다.

       저서로 금강반야송(金剛般若頌)을 저술했다고 합니다. 

 

       선시의 세계를 제가 어찌 알겠습니까? 

       여러분들이 읽으시고 잘 궁구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제 알음알이로 깨달음의 세계 적멸의 세계를 노래하고 있는 듯 합니다. 

       깨달음의 세계는 본래 그렇게 적요한데 여기에 무슨 일로 서풍은 임야를

       흔들고 장천의 외로운 기러기는 끼륵끼륵 울까요? 

       서풍이나 기러기는 현상계를 뜻하고 있는 듯 합니다. 

       아무리 현상계의 파동이 많다 해도 본래의 본성에는 미동조차 없이 고요한

       법입니다.

 

       뒷 구절은 종송 뿐만 아니라 삼보통청 불공할 때 탄백(歎白)으로 붙는 게송

       중의 하나로 널리 염송되고 있습니다.  부처님을 찬탄하는 게송입니다. 

       빠진 앞의 두 구절을 더하여 적어 보면 이렇습니다.

 

          刹塵心念可數知           찰진심념가수지

          大海中水可飮盡           대해중수가음진

          虛空可量風可繫           허공가량풍가계

          無能盡說佛功德           무능진설불공덕

 

          시방세계    티끌들을    몇 개인가   헤아리고

          큰 바다의   많은 물을   남김없이    들이키며

          허공세계    무게 달고   바람묶는    재주라도

          부처님의    크신 공덕   다 말할 수  없으리라.

 

       그래서 우리는 정성 다해 머리숙여 절하는 것입니다.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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