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 · 좋은글

심여수(心如水)

청정지역 2022. 3. 26. 15:47


 


 
? 심여수(心如水) ?
 
 
 
 
햇빛같이 밝고
연꽃과 같이 맑은 생각으로
오늘의 문을 열고 날마다
기쁜 마음으로
살아있음에 늘 감사하며..
 
 
같은 물이라도~~
뱀이 마시면 독이 되고...
젖소가 마시면 우유가 되고...
 
 
같은 종이도~~
생선을 싸면 비린내가 나고
국화를 싸면 향내가 나듯이...
 
 
독과 비린내는 버리고
우유와 향기가 나는
모든 분들이 행복한 삶이
이어지시길 바래봅니다.
 
 
좋은 친구~~
한 사람 만나는 것이
일생에 다시 없는
자비이며 행운입니다.
 
 
좋은 친구는~~
지위가 높은 친구가 아니라
인생의 동반자이며 말이
통하는 친구를 말합니다.
 
 
그러므로 좋은 친구는~~
서로 떨어져 있어도
마음이 통하고
함께 있으면 더욱 빛이 나고
서로에게 행복을 만들어 줍니다.
 
 
오랜 친구가~~
좋은 이유 중 하나는
그대 앞에서는 바보가 되어도
흉이 되지 않고...
 
 
다소 부족하고 미천해도
모두 덮어주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심여수(心如水)입니다.
 
--------------------
 
 

 
 
많이 가진 자의 즐거움이
적게 가진 자의
기쁨에 못 미치고
많이 아는 자의 만족이
못 배운 사람의 감사에
못 미치기도 하지요
 

진실을 보게 되므로
잘못을 저지르지 않고
잘못을 저지르지
않으므로 악업을 짓지 않고
 

선한 일만을 짓게 되어
이상적인 삶을 살수있는 것이지요
위대한 사람은 두 개의
마음을 지니고 있다고 하지요
 

하나는 고통으로
아파하는 마음이고
다른 하나는 그것을 인내하는
마음이지요
 
 
승자는 새벽을 깨우고
패자는 새벽을 기다린다고 하지요
출발도 하기 전에
계산부터 하는 사람은
패자의 모습이지요
 
 
욕망은 채워지는 법이 없어요
그것은 본성으로
채워지는 것이 아니지요
 

아주 작은 욕망은
채워질수도 있으나
하지만 또 다른 욕망이
몇 배로 생겨 나지요
 
 
욕망이라는 것은
한번 그것을 성취하면
결코 멈출수 없는 썰매와
같은것이지요
 

그러나 당신이
이를 이해하게 되면
바로 지금이라도
욕망은 멈출수 있는 것이지요 
 
 
욕망이 생기고
 없어지는 것은 
우리의 마음 가짐에 있는 것이지요
 이와같이 마음가짐을
 물과 같이 하란뜻이 
"심여수(心如水)"이지요
 
 
 

'명상 · 좋은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리 & 진실  (0) 2022.03.27
노년(老年)을 뜨겁게  (0) 2022.03.27
너는 네몫을 하고 있다  (0) 2022.03.26
곁눈질의 함정  (0) 2022.03.26
사람 잡는 15가지  (0) 2022.0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