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싱한 멍게는 아미노산과 타우린이 풍부하다고 하지요.
또한 상큼하고 시원한 맛이 일품인 멍게는 영양만점이면서도 바다의 파인애플이라고도 불린다고 합니다.
제철수산물 싱싱한 멍게 한 박스가 집으로 배달이 되었어요.
예전에 동해 바닷가로 가족들과 여행을 갔을 때 멍게 회를 먹어 본 기억이 있어요.
싱싱한 멍게 회를 먹었을 때 상큼하고 시원한 맛과 함께 특유의 향이 입안을 가득 채워주었던 기억이 납니다.
상큼한 맛이 좋은 멍게와 신선한 채소 그리고 새콤매콤한 초고추장으로 멍게비빔밥을 만들어 보려고
싱싱한 멍게를 준비하면서 향긋한 깻잎과 오이, 당근, 초고추장 재료도 함께 준비해 보았어요.
바다의 향기를 가득 담은 상큼한 맛이 일품인 멍게비빔밥~~ 맛있게 만들어 봅시다.
바다 향기가 가득! 상큼한 멍게비빔밥
재료
멥쌀 4인분, 멍게 10마리, 깻잎 20장, 오이 1/2개, 당근 1/2개, 소금 약간 초고추장 양념 (고추장 4큰술, 매실청 3큰술, 식초 1큰술, 통깨 1작은술, 참기름 1큰술)
1. 싱싱한 멍게를 준비합니다.
▶ 멍게는 지방질이 거의 없어 해삼, 해파리와 함께 3대 저칼로리 수산물로 꼽힌다고 합니다.
▶ 싱싱한 멍게는 껍질을 볽고 단단하며, 껍질을 깐 후에는 속살이 오렌지색으로 특유의 향이 있어요. 멍게는 여름에 구입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 멍게는 노화를 방지하는 타우린, 숙취에 좋다고 알려진 신티올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인슐린 분비 촉진으로 당뇨병에 좋다고 합니다.
▶ 붉은색의 단단한 몸에는 원추현의 단단한 돌기가 나와 있어서 바다의 파인애플이라고도 한답니다.
2. 멍게는 흐르는 물에 씻은 후 양쪽 끝부분을 제거하고 몸통 가운데 부분은 가위를 이용해 잘라 줍니다.
3. 멍게 몸통 부분의 껍질과 속살을 분리해 줍니다.
싱싱한 멍게라 껍질을 쉽게 제거할 수가 있었어요.
4. 멍게 배설물을 제거하고 속살은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멍게가 싱싱해서 내장은 따로 제거하지 않았어요.
멍게를 손질하면서 멍게 살을 입안에 넣어 보니 바다 향기가 입안에 가득입니다.
상큼하면서도 시원하고 향이 뛰어나며 끝 맛은 단맛이 느껴지더라고요.
멍게 껍질입니다.
▶ 멍게 껍질에는 천연 식이섬유소가 들어 있는데 이는 콜레스테놀 혈당을 감소시켜 변비를 방지하고 비만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 오이는 소금으로 문질러 씻은 후 채 썰어 줍니다.
6. 깻잎은 흐르는 물에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하고 채 썰어 줍니다.
7. 당근은 껍질을 벗겨 씻은 후 채 썰어 줍니다.
8. 분량의 초고추장 재료를 넣어 고루 섞어 줍니다.
9. 멥쌀은 찬물에 씻은 후 쌀을 불린 다음 밥을 지어 줍니다.
밥을 지을 동안 멍게비빔밥 재료를 준비하면 됩니다.
10. 그릇에 밥을 담고 깻잎채, 오이채, 당근채, 잘게 썬 멍게 살과 초고추장을 얹어 냅니다.
멥쌀로 밥을 짓고 제철 수산물 싱싱하고 상큼한 멍게 살과 신선한 우리농산물 향긋한 깻잎, 오이, 당근, 그리고 새콤매콤한 초고추장을 곁들여서 저녁밥상에 올리니 가족들이 멍게비빔밥을 쓱쓱 비벼서 먹어 보고는 상큼하면서도 바다 향기가 입안에 가득이고 맛이 좋다고 합니다.
멍게비빔밥은 웰빙 음식으로도 좋지만 여름철 별미로도 좋겠더라고요.
노화방지와 당뇨병 예방에 도움을 주는 제철수산물 상큼하고 시원한 맛이 일품인 멍게비빔밥으로 가족들의 건강한 밥상을 차려 보시는 건 어떠세요?